롤 시즌11 서폿 모르가나 룬, 템트리, 카운터 상성, 꿀팁 공략

 

리그 오브 레전드 최초의 17 챔피언 중 하나이자, 타락한 자라고 롤 세계관에서 불리고 있는 모르가나의 주 역할군은 마법사에 부 역할로 서포터도 겸비하고 있는 모르가나는 미드 보단 서폿을 더 많이 가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서폿 모르가나의 룬, 템트리, 카운터 상성 그리고 꿀팁을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날개를 묶었다고 의지까지 꺾인 건 아니야." - 모르가나

 

롤 서폿 모르가나 룬 공략


 

먼저, 서폿 모르가나의 대표적인 룬인 유성을 메인으로 하는 것 입니다. 보통 유틸 서폿을 상대로 했을 때 공격적으로 하기 위해 유성을 통해 견제를 하는 룬입니다. 마순팔을 통해 어느정도 마나 수급도 가능하고, 보조룬은 영감을 통해 초시계를 통해  빠른 존야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롤 서폿 모르가나 템트리


 

시즌11에서 개편된 서폿 모르가나의 템트리를 살펴봅시다. 먼저, 시작아이템은 모르가나의 W스킬로 빠르게 퀘스트를 깨기 쉽기 때문에 주문도둑의 검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첫 코어템은 신화템인 제국의 명령을 올려주어 몰가 본인과 아군 딜러에게 추가 대미지를 부여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룬에서 초시계를 들고 있어 존야를 올리기 쉽기 때문에 2코어로 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려줍시다. 신발은 로밍을 지향할 때는 기동력, 아니라면 마관신을 가주시면 됩니다. 이후 서폿 보조템으로 구원을 가주시고, 나머지는 딜과 관련된 모렐과 탱키함과 딜을 보충할 수 있는 악마의 포옹으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롤 서폿 모르가나 스킬트리


 

모르가나의 스킬트리 빌드는 Q E W 순으로 마스터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1렙에 찍는 스킬이 주도검, 유물방패에 따라서 다르게 찍게 되는데, 주도검은 1렙에 W을 찍어서 견제와 골드 수급을 해주시면 됩니다. 유물방패는 견제를 통해 쌓을 수 없기에 Q를 찍어서 안정적으로 대포 파밍을 해주시면 됩니다.

 

롤 서폿 모르가나 카운터 상성 공략


 

라인전 단계에서 모르가나가 통계상으로 유리한 챔피언 카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미, 룰루, 소라카, 노틸러스, 레오나를 상대했을 때 승률이 높게 집계 되었습니다. 유틸 챔피언은 유성을 들고 긴 속박시간을 이용하여 상대했을 때 라인전 승률이 높았으나, 후반으로 갈 수록 게임 승률은 낮게 집계 되고 있습니다.

 

또한, 노틸러스와 레오나와 같이 하드 CC기를 메인으로 하고 있는 챔피언들은 몰가의 E 스킬 블랙쉴드로 완전히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유리한 편입니다. 다만, 블랙쉴드 쿨타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쿨타임 도중 물리게 되면 상당히 곤란해 집니다. 

 

모르가나가 라인전에서 불리한 챔피언 카운터로 벨코즈, 카르마. 스웨인이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경우는 들어오는 하드 CC기 조합을 막기엔 최적화 되어 있지만, 라인전에서 견제가 심한 챔피언들 상대로는 상당히 버겁습니다. 이들 모두 AP 하드 견제 챔피언으로 모르가나를 상대하기 쉽습니다.

 

롤 서폿 모르가나 꿀팁 공략


 

패시브 - 영혼 흡수(Soul Siphon)

 

적용되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는 주문 흡혈. 근거리/원거리 미니언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지만 대형 미니언이나 챔피언, 정글 몬스터에게는 적용되므로 소소하지만 교전 사거리가 길지 않은 모르가나가 버틸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입니다. 사실상 서폿 모르가나는 의미가 없는 스킬이죠.

 

Q - 어둠의 속박(Dark Binding)

 

투사체 속도가 상당히 느린 편이고 한 명만 맞힐 수 있는 비관통 스킬이라 적중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거리가 정말 가깝거나 CC연계를 하지 않는 이상 맞히기 힘들죠. 그리고 결국 발을 묶는 속박 뿐인지라 상대의 반격을 허용할 수 있다는 것도 주의.

 

서포터라면 W를 먼저 깔아줘서 상대의 회피 동선을 예측하고 던지는 방법도 쓸 만 하지만, 이렇게 남발하면 마나가 금세 동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0.9라는 살인적인 주문력 계수 덕분에, 서폿 모르가나도 주문력을 조금 보충하면 만만치 않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W - 고통의 그림자(Tormented Shadow)

 

툴팁에는 초당 피해를 준다고 되어있지만, 도트 기술들이 다 그렇듯 정확히는 0.5초마다 피해를 입힙니다. 5% 쿨감이지만 의외로 빠르게 쿨이 도는 것이 이 때문이죠. 인원 수 제한도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쿨감을 갖추고 적이 모여있는 곳에 쓰면 W를 2중 3중으로 까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피해량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서포터로 쓸 때는 즉발 스킬이라는 점을 활용해 주문도둑검을 발동시키기 굉장히 편합니다. 다만 라인을 밀게 되고 미니언 막타를 먹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원딜의 심기를 건들지 않는 선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 - 칠흑의 방패(Black Shield)

 

실드가 걸린 이후에 적용되므로 실드가 걸리기전에 맞은 CC기는 실드를 걸었다고 해제되는건 아니며 그렇다고 쿨차는대로 CC기를 썼다간 마나는 마나대로 나가고 상대도 바보가 아닌 이상 보호막부터 빼놓을 생각을 하기 때문에 스킬만 낭비됩니다. 

 

지속시간이 5초인데 비해 쿨타임은 기본 18~26초 사이이므로 한번만 삑사리나도 상당히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또 주의할 점은 블랙쉴드도 엄연히 보호막이라 보호막 파괴 스킬에 무력화 당합니다. 대표적으로 블리츠크랭크의 궁극기와 레넥톤의 강화 w. 침묵과 기절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됩니다.

 

R - 영혼의 족쇄(Soul Shackles)

 

사거리 내에 적 챔피언이 없을 경우 스킬 사용 아이콘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역으로 스킬 사용 아이콘이 활성화된다는 것은 시야와 상관없이 사거리 내에 적 챔피언이 있다는 뜻이죠.

 

이를 이용해 코 앞이지만 은신한 챔피언이나 수풀에 챔피언이 있는 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시전하면 절대 시야를 얻기 때문에 은신 챔피언을 카운터치기에 좋습니다. 여느 빨대형 스킬들처럼 모르가나 본체를 죽이거나, 스킬 사거리에서 벗어나는 것 외에는 후속 피해와 CC기를 피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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