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등급표 이것이 다르다
내신 등급표 이것이 다르다
내신 등급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새로 신입생으로 들어오신 분들은 내신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내신 등급표를 비롯한 내신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신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로 절대 평가와 상대평가가 있습니다. 절대 평가는 일정하게 각각 정해 놓은 수치의 점수를 넘으면 그에 해당하는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상대 평가 등급
반대로 상대평가는 학교 내에서 같은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 중에서 상위 몇 퍼센트 안에 해당하는가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중학교에서도 대부분이 경험했을 거라 생각하지만, A등급에서부터 E등급까지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절대 평가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를 성과 평가제라고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상대 평가 방식인 석차 9등급제를 활용하고 있어서, 과목별로 내신 등급을 9개로 나뉘어서 석차 등수에 따라 그에 맞는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절대 평가 등급
물론, 모든 중고등학교가 다 똑같은 것은 아니고 일부 과목은 절대평가로 진행하고 있고, 일부 과목은 상대평가로 진행하고 있는 각 구의 교육청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절대 평가제에서는 공식적으로 협동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적 성취를 가져올 수 있고, 창의 및 인성 수업을 하기에 적절하다고 장점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경쟁사회에서 경쟁을 통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있어서는 어렵다는 점에서 단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대 평가제에서는 상호 경쟁을 통해 발전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집단 내에서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여러 트러블과 스트레스가 동반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대평가에서는 동점자가 나왔을 경우엔 중간 석차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등급을 산출합니다.
내신 성적 산출
중간석차를 구하는 공식은 석차 + {(같은 석차의 학생수 -1)/2}입니다. 예를 들어, 100명의 학생 중 내가 100점을 받았으면, 나의 석차는 1등이지만 만점자가 7명일 때는 4등이 되고 7명 모두 4% 안에 들기 때문에 1등급으로 처리됩니다.
내신 성적은 대체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점수 합계 그리고 수행평가 점수를 통해 산출됩니다. 하지만, 최근 입시 경향을 살펴보면 내신 이외에도 창의적인 체험활동 및 독서 항목과 특기 능력 등의 비중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와같이 평가 항목들이 다양해지면서 대입에서도 내신 평가 방식을 절대 평가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미 수능에서 영어와 한국사가 절대 평가인 것은 다들 아실 테죠.
절대 평가가 내신 평가의 기준이 된다면 내신의 변별력은 예전에 비하면 약하게 되나,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최소 수준의 내신을 충족하지 못하면 학교를 지원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여전히 매우 중요합니다.
성적 통지표에서는 자필 고사와 수행 평가 점수는 물론이고 학교 학생들의 과목별로 평균 점수도 산출되어 있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준 편차로 나와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표준 편차가 크다는 것에 의미는 학생들의 성적이 골고루 흩어져 있어 시험의 변별력이 크다는 것을 뜻합니다. 내신 등급표 및 성적표를 받으면 과목별로 어떤 점이 부족한지 원점수와 과목 평균, 표준편차를 통해 점검해야 합니다.
수행 평가 추세
수행평가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비중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학교에서는 현재 자유 학년제라고 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 없이 진로 탐색에 주력하도록 한 자유 학기제를 1년으로 확대한 정책입니다.
자유 학년제가 전면 실시되면서 수행 평가의 비중이 늘고 있는데, 고등학교에서는 수행 평가로 내신 등급이 좌우되는 것을 우려하는 여론으로 수행 평가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체로 수행 평가의 기본 점수를 높게 부여하면서 변별력을 낮추는 방식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내신에서 킬러 문항을 통해 변별력을 증가시켜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용도로 난이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