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패치노트 9.22 PBE 프리 시즌 10 대비 변경점, 원소 드래곤 용 효과 설명

 

롤 9.22 패치노트 PBE (1)

안녕하세요, 채쿠입니다. 롤 9.21 패치가 10월 23일에 적용이 되면서, 미리 예고 했던 프리시즌 패치 기반을 다루고 있는 9.22 패치노트가 PBE 서버에서 공개되었습니다. 대충 라이엇 공지사항에서도 확인하셨을거 같은데, 몇몇 아이템의 삭제와 변경 그리고 원소 드래곤에 의한 맵 변경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스압 (스크롤 압박) 주의하세요!! 이미지가 꽤 많습니다!! 본 내용은 PBE 프리 시즌 기간에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며 본인이 아는 정보가 달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Public Beta Environment

 

번역 : yubis님

10/22 PBE 업데이트

 

9.22 PBE 패치노트 (1)

 

롤토레스 세트 2, 2019 프리시즌 테스트 등

 

[롤토체스 관련 내용은 롤토체스

블로그 내 카테고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2020 프리시즌 : 격동하는 원소

 

 

2020 롤 프리 시즌 10을 위한 엄청난 변경점들이 PBE 서버에서 등장했습니다. 이번 테마는 격동하는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9.23 패치 전에 최대한 많은 버그를 수정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프리 시즌 변경사항은 PBE 데스트 서버에 평소보다 길게 4주 동안 적용될 예정입니다. (즉, 본섭 패치는 11월 20일)

 

 

원소의 협곡

 

목표: 매 게임 플레이어가 정복해야 할, 독특하고 인상적이며 다양한 환경을 소환사의 협곡에 도입하기

격동하는 원소에서는 원소 드래곤이 지닌 태초의 마법에 의해 지형이 게임마다 달라집니다. 소환사의 협곡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변화죠. 세 번째 드래곤은 등장하기 전에 협곡을 완전히 바꿔 놓으며 이후부터는 해당 원소의 드래곤만 재생성됩니다.

 

 

원소의 협곡과 드래곤 변경사항에 추가로 소환사의 협곡의 다른 부분도 손을 봤습니다. 탑 라인과 봇 라인에 똑같은 틈새를 만들었습니다. 두 틈새의 바깥쪽 가장자리에는 세 개의 수풀이 있으며 중앙에는 현란한 움직임을 보이거나 숨을 수 있는 작은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틈새가 상시로 활용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틈새의 독특한 배치를 활용하여 2대 3 상황을 더블 킬로 만들거나 확정된 죽음을 피할 수도 있겠죠. 틈새가 협곡에 적용된 후 어떠한 활용법이 나올지가 정말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내셔 남작과 드래곤 둥지 반대편에 2개의 수풀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강으로 연결되는 열린 공간인 데다가 자주 지나가게 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플레이메이킹에 활용할 수 있는 지형 요소가 부족했습니다. 해당 지역에 수풀이 추가되면 새로운 전략적 선택지도 추가로 열리게 되겠죠.

 

화염의 협곡

화염의 드래곤은 협곡을 파열시켜서 이로운 효과 정글 캠프를 지나갈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만들고 수풀을 태워 없앱니다. 또한 드래곤 둥지 자체가 녹아내려 불구덩이가 되고 둥지 입구의 벽이 허물어집니다. 새로 생긴 길을 활용해서 재빠른 측면 공격이나 옆걸음으로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화염의 무력 / 화염의 드래곤 영혼

화염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화염의 무력은 공격력과 주문력이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네 번째로 등장하는 화염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화염의 드래곤 영혼은 3초마다 다음 기본 공격 또는 공격 스킬이 작은 광역 폭발을 일으켜 추가 공격력, 주문력, 체력과 비례하여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바다의 협곡

바다의 드래곤은 협곡에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해 기존의 수풀을 확장하고, 원소 드래곤 둥지 주변에 새로운 수풀이 자라나도록 하고, 협곡 곳곳이 물웅덩이에 잠기게 합니다. 또한 양 팀의 상·하단 정글에 꿀열매가 자라납니다. 정글을 살금살금 돌아다니거나 기습 기회를 엿보세요.

바다의 의지 / 바다의 드래곤 영혼

바다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바다의 의지는 1초마다 잃은 체력의 일정 비율씩 회복합니다. 네 번째로 등장하는 바다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바다의 드래곤 영혼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면 3초간 강한 체력 및 자원 재생 효과가 발동됩니다. 미니언에게 피해를 주면 약한 재생 효과가 발동됩니다.

 

바람의 협곡

바람의 드래곤이 지닌 힘은 정글과 드래곤 둥지에 휘몰아치는 기류를 만들어내서 근처에 있는 챔피언의 속도를 올려줍니다. 스킬을 회피하거나 멀리 있는 목표물을 몰래 차지하려는 적들을 빠르게 처단해 보세요.

바람의 은총 / 바람의 드래곤 영혼

바람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바람의 은총은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네 번째로 등장한 바람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바람의 드래곤 영혼은 궁극기 사용 후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급상승합니다.

 

대지의 협곡

대지의 드래곤은 협곡 내 지각 변동을 일으킵니다. 대지의 암벽이 땅에서 솟아 나와 전투를 흥미롭게 만들 좁은 골목과 기습 위치를 새로 만들어내며 드래곤 둥지 입구 주변에서는 특히 두드러집니다. 더욱더 좁아진 공간에서는 엄청난 광역 연속기를 성공시키거나 전장의 안개까지 활용해 전에 없던 흥미로운 숨을 곳을 발견할 수 있겠죠.

 

대지의 원기 / 대지의 드래곤 영혼

대지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대지의 원기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네 번째로 등장하는 대지의 드래곤을 처치하여 얻는 대지의 드래곤 영혼은 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파괴되기 전까지 지속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의 흡수량은 추가 공격력, 주문력, 체력에 비례합니다.

 

장로 드래곤

장로 드래곤은 여전히 강력하고 단기적이지만 전투에 이로운 효과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하며, 드래곤 영혼을 획득하지 못한 쪽이 팀 전투를 통해 전세를 뒤집을 수 있도록 효과를 개편했습니다. 이를 위해 앞서나가는 팀에게 유리했던 원소 드래곤 중첩 수에 따라 장로 드래곤의 표식이 강화되는 효과를 삭제하고 새로운 처형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체력이 낮은 챔피언이 표식의 불태우기 효과에 피해를 입으면 장로의 화형이 발동되어 즉시 처형됩니다!

 

불태우기 효과의 영향을 받은 적의 체력 바에는 처형 가능 시점을 나타내는 작은 표시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순간적인 준비 동작 후에 처형이 발동되기 때문에 반응 속도가 빠르면 존야의 모래시계, 킨드레드의 궁극기 등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고비를 넘기기 위해 사용하는 스킬과 주문으로 처형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형의 위협은 사라지지 않으니 적이 다시 취약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불태우기 효과를 한 번 더 적용하면 소환사의 제단으로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정글링 경로 다양성

 

현재 초반 정글링은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주는 돌거북 위주로 진행됩니다. 결과적으로 정글링 경로 선택은 일차원적으로 변했고 하단 공격로와 돌거북 사이 거리가 가까운 파랑 팀 진영이 현저하게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정글에서 더욱더 다양한 경로와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경험치와 골드 수치가 변경되며 특히 돌거북의 수치는 낮추고 심술두꺼비의 수치는 올려서 정글러가 정글 외곽 캠프(심술두꺼비 또는 돌거북), 이로운 효과 캠프, 기타 캠프 등 3곳을 돌면 3레벨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정글러의 경로 계획에 도움을 주기 위해 미니맵의 재생성 타이머 아이콘(붉은 덩굴정령과 푸른 파수꾼 타이머와 비슷합니다)이 모든 정글 캠프에 추가됩니다.

 

탑 라인 공격로 영향력

 

상단 공격로는 위험 부담이 큰 솔로 라인이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방을 제압하더라도 게임 중반과 후반에 팀을 캐리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특히 두드러진 현상이었습니다. 원소 드래곤에 초점이 맞춰진 이번 프리시즌에서는 하단 공격로 주변에서 전투가 벌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탑 라이너가 라인전 승리를 게임 승리로 이어갈 수 있게 해주는 위력 조정이 적용됩니다.

솔로 라이너가 조금 더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기본 미니언 처치 경험치가 약간 증가되며, 아군이 경험치를 공유할 때 획득하는 추가 경험치는 감소되어 하단 공격로의 레벨 업 속도가 줄어듭니다. 또한 정글에서 획득하는 경험치도 약간 감소합니다.

추가로 목표물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협곡의 전령이 더 일찍 생성되며 일찍 처치될 경우 한 번 재생성됩니다.

 

추가 설명

 

원소 드래곤 생성

o 세 번째 드래곤까지는 항상 서로 다른 원소의 드래곤이 생성됩니다.

o 예를 들어 바다, 화염, 대지의 드래곤 순으로는 생성될 수 있지만 바다, 바다, 화염의 드래곤 순으로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협곡의 전령 상향 조정

o 생성 시간: 10분 > 8분

o 6분 후 재생성 가능 o 협곡의 전령 소환에 필요한 정신 집중 시간: 4초 > 1초 • 미니언 경험치 변경사항

o 단독 라인 경험치 2% 증가, 듀오 라인 경험치 2.4% 감소

o 2레벨 도달 시점은 단독과 듀오 라인 모두 그대로 유지됩니다.

정글 경험치 변경사항

o 전체적인 경험치가 4% 감소하며 따라잡기 경험치를 획득하는 경우 감소 폭이 덜합니다.

o 돌거북 경험치 하향과 심술두꺼비 경험치 상향을 통해 정글링 경로를 정할 때 상단과 하단 정글 모두 고려할 수 있게 했습니다.

o 상단과 하단 정글 중 어느 쪽이든 캠프를 모두 사냥하면 3레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이로운 효과 그래픽 업데이트

o 붉은 덩굴정령, 푸른 파수꾼, 내셔 남작, 장로 드래곤, 신규 드래곤 영혼의 이로운 효과에 대한 그래픽이 업데이트됩니다.

 

 

아이템 밸런스 패치

 


쇼진의 창

 

[삭제]

 

쇼진의 창이 삭제됩니다. 이유는 해당 고유 지속 효과와 시너지가 매우 뛰어난 챔피언이 쇼진의 창을 사용할 때 군중 제어기, 이동 스킬, 면역 스킬 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감소해서 바람직하지 않을 정도로 반격 여지를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즈롯 차원문

 

[삭제]

 

즈롯 차원문은 챔피언과의 상호 작용이 지나치게 제한적인 면에서의 스플릿 푸시 전략의 장려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전략적 아이템을 추후 다시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포탑 압박을 가할 때 더욱더 많은 위험이 따르도록 해야겠죠.

 


저항 공성기

 

[삭제]

 

저항 공성기는 협곡에서 오랫동안 사용 빈도와 위력이 모두 낮은 채로 있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포탑을 무력화하는 효과는 흥미로운 상호작용이지만, 이러한 효과가 대부분의 팀 조합에서 기본이 되는 일을 피하려고 하다 보니 아이템으로서의 밸런스 조정이 어려웠죠.

 


칼날부리의 망토

 

[삭제]

 

칼날부리의 망토를 조합해 만드는 상위 아이템이 없으니 삭제할 예정입니다.

 


슈렐리아의 몽상

 

가격 : 2300골드


조합식 : [금지된 우상 + 수정 팔 보호구 + 850골드]


+300 체력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0% 체력 재생


+100% 마나 재생


고유 지속 효과 : +10% 회복 및 보호막 효과


고유 사용 효과 : 3초 동안 자신과 근처 아군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슈렐리아의 몽상을 선택하는 챔피언이 드물었으며 정당한 영광과 겹치는 부분이 정말 많았습니다. 능력치를 강화형 보조술사 위주로 바꿔서 서포터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만들고 정당한 영광은 탱커를 위한 선택지로 남겨두고자 합니다.

 


톱날 단검

 

[삭제] 인간사냥꾼 지속 효과

 


요우무의 유령검

 

신규 조합식 : [롱소드 + 롱소드 + 톱날 단검 + 1100골드]

[삭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물리 관통력 : 18 -> 12

물리 관통력이 더 이상 고유 지속효과가 아님

 


드락사르의 황혼검

 

신규 조합식 : [톱날 단검 + 곡괭이 + 925골드]


[삭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물리 관통력 : 21 -> 15

 

물리 관통력이 더 이상 고유 지속효과가 아님


둔화율 : 99% -> 97%

 


밤의 끝자락

 

가격 : 3000 -> 3200

조합 비용 : 625 -> 825

체력 : 250 -> 200

물리 관통력 : 18 -> 10

물리 관통력이 더 이상 고유 지속효과가 아님

[변경] 고유 지속 효과 : 적의 다음 스킬 공격을 막아주는 주문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이 보호막은 적 챔피언으로부터 40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재생성됩니다.

 

[서포터 아이템 변경]

 

 

Spellthief's Edge

400골드

+8 주문력

+10 체력

10초당 +2 골드

고유 지속 효과 - 헌납 : 적 챔피언 혹은 건물에게 피해를 입히면 15골드를 얻습니다. 매 30초마다 충전량 1회를 획득하며, 최대 3회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 이 아이템을 이용해 골드를 일정량 이상 획득하면, 아이템이 변경되며, 시야석 효과를 얻습니다.

(미니언을 너무 많이 처치하면 획득하는 골드가 감소됩니다.)

1개의 서포터 아이템 혹은 정글 아이템으로 제한됩니다.

 

 

Runesteel Shoulderguard

+30 체력

+3 공격력

10초당 +2 골드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 챔피언의 기본 공격이 체력이 50% 이하인 미니언을 즉시 처형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30%) 45초마다 충전량 1회를 획득하며, 최대 3회 충전됩니다.

퀘스트 : 이 아이템을 이용해 골드를 일정량 이상 획득하면, 아이템이 변경되며, 시야석 효과를 얻습니다.

(미니언을 너무 많이 처치하면 획득하는 골드가 감소됩니다.)

1개의 서포터 아이템 혹은 정글 아이템으로 제한됩니다.

 

 

Relic Shield


+30 체력


+5 주문력


10초당 +2 골드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 챔피언의 기본 공격이 체력이 50% 이하인 미니언을 즉시 처형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30%) 45초마다 충전량 1회를 획득하며, 최대 3회 충전됩니다.


퀘스트 : 이 아이템을 이용해 골드를 일정량 이상 획득하면, 아이템이 변경되며, 시야석 효과를 얻습니다.
(미니언을 너무 많이 처치하면 획득하는 골드가 감소됩니다.)


1개의 서포터 아이템 혹은 정글 아이템으로 제한됩니다.

 

 

Spectral Sickle

400 골드

+5 A공격력

+10 체력

10초당 +2 골드

고유 지속 효과 - 헌납 : 적 챔피언 혹은 건물에게 피해를 입히면 15골드를 얻습니다. 매 30초마다 충전량 1회를 획득하며, 최대 3회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 이 아이템을 이용해 골드를 일정량 이상 획득하면, 아이템이 변경되며, 시야석 효과를 얻습니다.

(미니언을 너무 많이 처치하면 획득하는 골드가 감소됩니다.)

1개의 서포터 아이템 혹은 정글 아이템으로 제한됩니다.

 

 

룬 밸런스 패치

 


정복자

 

[신규] "적에게 기본 공격 및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8초간 2개의 정복자 스택을 얻으며, 스택 당 x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최대 10회 중첩되며, 원거리 챔피언은 공격 당 1개의 스택만 얻을 수 있습니다. 최대 중첩에서,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의 15%를 회복합니다."

 


빛의 망토

 

[궁극기를 시전하면 잠시 후] -> [소환사 주문을 시전하면 잠시 후]

이동 속도 증가량 : 100 -> 150

 


여진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 [70 + 추가 방어력의 50%] -> [35 + 추가 방어력의 80%]


피해량 : [10 - 120 (최대 체력의 +4%)] -> [25 - 120 (추가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 35초 -> 20초

 

 

Kaleidostone (영감 핵심 룬)

 

도벽을 대체


[신규] "주기적으로 다른 무작위 핵심 룬이 선택됩니다.


핵심 룬의 능력을 사용한 뒤에 다음 핵심 룬을 얻을 때까지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8초) 주어진 핵심 룬을 120초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재선택됩니다. 전투 중에는 재선택되지 않습니다."

 

후기 : 롤 패치노트 9.22 PBE (1)

 

불용

이렇게 해서 프리 시즌을 담당하는 롤 9.22 PBE 패치노트 첫 번째 포스팅을 완료했습니다. 상당히 내용이 방대해서 1시간 넘게 작업이 걸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용 시스템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용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용이 중복으로 ex: 불용, 불용, 불용 처럼 연속으로 안나오는 패치 또한 마음에 듭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