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시즌11 서폿 세나 룬, 템트리, 카운터 상성 공략

 

롤 시즌11에서 서폿 세나의 룬을 어떻게 설정해야할지 고민이시죠? 이 포스팅을 통해서 서포터 세나의 룬부터 시작해서 템트리와 라인전 카운터 상성 그리고 꿀팁까지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을 숙지하셔서 체화하신다면, 골드 이상까지 티어를 올릴 수 있으실겁니다.

 

썸네일
썸네일

서폿 세나 룬 공략


 

롤 시즌11에서의 세나의 룬은 압도적인 사정거리로 평타 위주의 플레이를 지향하는 빙결트리로 굳혀졌습니다. 아이템이 대격변 바뀌면서 착취세나는 부흥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서브 룬으로는 정밀의 침착을 통해서 부족한 마나통과 마나 수급을 채워주는 용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빙결 룬 세나
빙결 룬 세나

서폿 세나 템트리 공략


롤 시즌11에서 템트리가 전체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예전과는 다른 아이템 빌드를 타게됩니다. 기존의 세나 서폿은 서포팅을 하는 소소한 딜링으로 템트리를 짰다면, 시즌11에서는 완전히 서브 원딜로서 딜링 위주로 아이템을 가는 것으로 프로들이 직접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세나 템트리
세나 템트리

위 빌드는 탈진과 빙결 룬을 사용했을 때 시너지가 좋습니다. 첫 코어템을 신화 아이템인 크라켄 학살자를 올려주는 빌드로, 이후 크라켄과 마찬가지로 세번 째 기본 공격에 활성화 되는 변경된 구인수의 격노검을 올려줍시다. 세나는 평-Q-평으로 빠르게 터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서폿임에도 극딜 트리를 타는 빌드가 프로 및 상위권에서 뜨고 있으며, 크라켄과 구인수의 효과는 세나한테 알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고연포와 필멸자 아이템을 올려주면서 빌드를 마무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20~30분 내외로는 구인수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서폿 세나 스킬트리 공략


세나의 스킬트리는 거의 대부분이 Q W E 순으로 마스터 하는 것이 정평나 있는 스탠다드 스킬트리입니다. 제일 사용 빈도수가 높은 Q 스킬은 딜폿으로써 엄청난 딜링을 자랑하고, 라인전에서 소소한 힐량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후 2번째 마스터인 W 스킬을 찍어야 하는데, 스킬 레벨이 높을 수록 속박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서폿 세나 스킬트리
서폿 세나 스킬트리

서폿 세나 카운터 상성 공략


서폿 세나의 라인전 단계에서 유리한 카운터 상성을 알아봅시다. 먼저, 소라카와 자이라 그리고 나미가 대표적으로 카운터로 집계되었습니다. 세나는 예전부터 유틸 서폿들을 대부분 다 때려잡기 때문에 역시나 소라카를 상대했을 때 유리한 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나가 유리한 챔피언 카운터 상성
세나가 유리한 챔피언 카운터 상성

반대로 세나가 라인전 단계에서 불리한 챔피언 카운터 상성을 봅시다. 판테온, 파이크, 제라스, 벨코즈, 라칸 등을 상대했을 때 상당히 불리한 지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깡딜이 세나보다 세거나, 돌진기와 이동기가 뛰어나다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나가 불리한 챔피언 카운터 상성
세나가 불리한 챔피언 카운터 상성

딜포터이지만 자이라는 세나의 사정거리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벨코즈와 제라스는 아군 원딜과 함께 지옥의 시간을 가질 수 밖에 없으니 후픽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너프된 판테온과 파이크 역시 상대하기 버거우며 거리를 주지 않으며 플레이를 하셔야합니다. 솔직히 노블레쓰 상대하기 다 힘듭니다.

 

서폿 세나 팁 공략


W 스킬
W 스킬

마지막 포옹

 

세나의 W 스킬은 상대에게 적중 후 1초 뒤에 주변 원 안에 있는 모든 적들이 같이 속박에 걸리게 됩니다.

 

E 스킬
E 스킬

검은 안개의 저주

 

세나의 E 스킬은 본인 뿐만 아니라 스킬 주변 범위 안에 들어가 있는 아군들에게도 똑같이 위장 상태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나가 적 챔피언에 가까이 있다면, 위장이 안되기 때문에 이를 신경쓰며 플레이 해야 합니다.

 

P 패시브
P 패시브

면죄

 

세나의 패시브 스킬입니다. 쓰레쉬와 동일한 방식의 영혼 수집이지만, 세나는 자동으로 흡수가 안되고, 직접 스킬 또는 평타로 패시브 스택을 쌓아야 합니다. 스택이 쌓이면 궁극기 효과 상승, AD 공격력 증가, 사거리 증가, 치명타 확률이 늘어나기 때문에 보이는 족족 영혼 스택을 쌓도록 합시다. 

 

Q 스킬
Q 스킬

꿰뚫는 어둠

 

세나의 주력 스킬인 Q 스킬입니다. Q 스킬은 타겟팅 형 스킬로 아군 팀원과 적군에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군에게는 소량의 힐이 들어가고, 적들에게는 데미지가 박히는 구조이고, 직선 스킬 범위에 적군과 아군이 같이 있어도 적용이 됩니다. 또한, 와드에도 Q 스킬이 들어가기 때문에 방심하고 있는 적을 노려봅시다.

 

R 스킬
R 스킬

여명의 그림자

 

세나의 궁극기인 여명의 그림자 R 스킬입니다. 최초의 글로벌 궁극기를 가진 서포터로 라인전 중 타 라인의 아군을 지원할 수도 있고, 먼 거리의 적을 잡을 수 있는 궁극기 입니다. 앞서 말했듯 빗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빗줄기 밖에 범위에 있는 아군에게는 쉴드를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아이템

불타는 향로

 

AD 챔피언인데 왜 향로가 나오냐 의아 하실 수 있지만, 라인전 자체가 불리하고 견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빠르게 AP 유틸 체제로 변경해서 아군 원딜을 보조해주는 플레이가 좋을 수 있습니다. 세나는 AD/AP 계수를 같이 쓰는 하이브리드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체제 전환도 상황에 따라 좋은 변수로 작용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